지난번 포스팅에서 처럼, 도메인을 구매해서 잘 사용중이었는데
팀원중 한명이 갑자기 사이트 접속이 안된다고 연락이 왔다.
백엔드 서버와 프론트 서버는 잘 들어가지는데 이를 연결한 도메인 주소로만 접속이 안되는 상태.
시도 1 ❌: AWS 설정 확인
현재 사용중인 인스턴스의 보안 그룹이나, ALB의 보안 그룹 모두 기존과 동일했고,
Route53에 등록된 레코드들 모두 변경된 점이 없었다.
그리고 백엔드에서 배포했을 때도 로그를 살펴보았을때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그리고 내가 도메인을 등록하고 딱 14~15일 뒤에 이런 문제가 발생한거라,
처음에는 인증서들의 유효기간을 의심했었지만 문제되는 지점은 없었다.
시도 2 ❌: 가비아 도메인 설정 확인
가비아의 설정 페이지에서, 내가 구매한 도메인의 설정을 확인했다.
네임서버도 멀쩡했고, DNS 설정도 기존과 동일했다.
시도 3 ✅: nslookup api.example.com
현재 내가 사용중인 도메인의 DNS서버 정보를 확인해보았다.
nslookup api.example.com
Server: 168.126.XX.XX
Address: 168.126.XX.XX#53
Non-authoritative answer:
Name: api.example.com
Address: 54.38.XX.XX
이를 통해, 현재 내 도메인이 54.38.XX.XX 를 가리키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는데,
해당 주소에 접속해서 보니, 아래와 같은 페이지 내용을 볼 수 있다.
대충 해석 및 요약하자면, 내 도메인이 ICANN 연락처 인증을 못해서 정지되었다는 소리다.
ICANN(국제 도메인 등록 기관)은 .com, .cloud 등 gTLD 도메인의 등록자에게 아래를 의무화합니다:
- 도메인 등록 후 등록자 이메일로 검증 메일 발송기한 내(보통 15일) 해당 이메일을 인증하지 않으면 도메인 자동 정지
끼약~
그동안 가비에서 왔었던 메일들이 머리를 스쳐지나가서 급하게 바로 메일함을 들어가보니,
메일을 제대로 안본.. 제 잘못 입니다..
그냥 도메인 잘 쓰냐구 연락온줄 알았어요.. ㅜ
그래서 메일에서 준 링크로 들어가서 인증을 했다.
보통 인증하고 30분 내로 완료가된다는데... 45분 정도 뒤에 복구가 완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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