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m2) -> Windows11 노트북 간의 원격 접속 방법을 간단히 정리해보고자 한다.
둘다 동일한 와이파이에 접속해있는 환경이다.
1. Windows 원격 데스크탑 설정 (시스템 > 원격 데스크톱 > 원격 데스크톱 켬)
원격 데스크톱 설정을 "켬"으로 변경해준다.
2. Windows 노트북의 IP 주소 확인하기
2.1 명령 프롬프트 실행
windows 시작 버튼 > "cmd" 검색 > "열기" 를 통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다.
2.2 검정색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ipconfig 입력
검정색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ipconfig 라고 치면 이런 IP주소들이 여러개가 쭉 나온다.
우리는 와이파이 환경에서 연결된 두 대의 노트북을 연결하고자 하는 것이므로 "무선 LAN 어댑터 Wi-Fi"의 IPv4 주소를 확인한다.
예시 캡쳐 사진에서는 192.168.0.12 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Windows App 설치 및 원격 접속
3.1 앱스토어에서 Windows App 을 설치
예전에는 Microsoft Remote desktop이라는 이름이었는데, 최근 이름이 바뀐듯 하다.
예전 이름이 훨씬 직관적인데 왜 바꾼거지.......?
3.2 우측 상단 + 버튼 > Add PC
Add PC를 통해, Windows 컴퓨터를 추가해줄 것이다.
3.3 PC name 입력 및 Add Credentials
PC name에는 2.2에서 확인했던 IP주소를 입력한다. (e.g. 192.168.0.12)
Add Credentials를 통해 기존 Windows에서 사용하던 사용자 정보를 입력한다.
Username과 Password에 각각 Windows 기본 사용자 이름과 사용하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4. 윈도우 접속
설정이 모두 끝나면, 다음과 같은 PC가 뜬다.
이 PC를 클릭하면, 약간의 부팅 시간 후에 정상적으로 기존 Windows 환경에 접속할 수 있다.
약간의 딜레이는 존재하지만, 컴퓨터 두 대 놔두고 쓰는것보다 훨씬 낫다!
행복한 맥생활되세요~
+) 원격접속한 Windows 환경에서 한영전환을 하려면 "오른쪽 Option" 키를 누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