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히 처음 공부했을 때는 객체지향 완벽 마스터한것같고... 하루하루 강의듣는 즐거움이 있고 그랬는데...
기말시험범위 쯤 되니까 점점 강의는 밀리고 앞 내용은 아무것도 기억안나는 아방수 되어버림...
기억을 복기하면서 강의정리 및 과제문제 다시 풀어볼 예정
Chapter 01. Let's Start Java!
01-1. 자바 프로그램 설치
01-2. 자바 프로그램과 실행의 원리에 대한 이해

일반적인 프로그램은 실행을 OS(Operating System)이 담당한다. 따라서 운영체제가 달라지면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작동되지 않는 등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 호환성이 낮다.
반면, 자바 프로그램은 실행을 JVM(Java Virtual Machine)이 담당하므로, OS가 직접 프로그램을 구동하지 않는다. 따라서, OS가 달라져도 프로그램의 실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호환성이 높다.

운영체제가 다르면 JVM의 edition버전이 다르다. 하지만, 동일한 자바 프로그램은 어디에서든지 구동이 가능하다!

01-3 첫 번째 자바 프로그램의 관찰과 응용

- 중괄호를 이용해서 클래스와 메소드의 영역을 구분.
- 문장의 끝에는 세미콜론을 붙여서 문장의 끝 표시
- 프로그램 실행 시 main 메소드 안 문장들 순차적 실행
+ main() 은 public이어야 하고, static이어야 한다. 반환형은 void이다.
- System.out.println의 괄호 안의 출력 내용 큰따옴표로 묶어서 표시
- System.out.println 실행 이후 자동 개행 (print line의 줄임말)
01-4 주석처리
/**/ 블록단위 주석
// 행 단위 주석
Chapter 02. 변수와 자료형
02-1 변수의 이해와 활용
변수(varivble)
- 메모리 공간의 활용을 위한 도구
- 메모리 공간의 할당과 접근을 위해 필요한 도구
- 변수의 선언은 '메모리 공간의 할당'으로 이어진다.
▶변수의 선언을 통해 결정하는 것 두가지
- 변수의 이름
- 변수의 용도 (자료형 => 크기를 결정 )


기존 C/C++과 다른점은
- byte라는 자료형을 사용할 수 있다. (1바이트로 나타내는 정수형으로, 작은 크기를 나타낼 때 쓰인다.)
- char가 1byte가 아니라 2byte의 크기로 쓰인다. (C/C++에서 사용하는 아스키코드는 7bit+1bit였지만, 유니코드는 16bit를 사용한다.)
02-2 정수의 표현 방식 이해하기
- 부호 비트가 0이면 양의 정수, 1이면 음의 정수
- 부호 비트가 0이면, 나무지 비트들은 값의 크기를 결정

02-3 실수의 표현 방식 이해하기
- 정수와 달리 실수는 오차 없이 표현이 불가능하다.
- 따라서 정밀도를 낮추고 표현할 수 있는 값의 범위 넓힘
ex)
double num1 = 1.0000001;
double num2 = 2.0000002;
=> num1 과 num2에는 최대한 가까운 실수의 표현이 저장된다.
02-4 자바의 기본 자료형
1) 정수 자료형

정수 자료형의 연산은 기본적으로 int형(4byte)을 대상으로한다. 아래 예시를 보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하는데,
'num1 + num2'의 연산을 수행할 때, 자동으로 'int num1 + int num2'로 형변환이 일어난다. 따라서 결과도 int형.
int형 결과를 short형 변수인 result에 넣으려니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 것이다.

2) 실수 자료형

3) 문자 자료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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